황금 잉어의 뜻과 의미 및 그림 소개

저희가 판매하는 다양한 그림들 가운데, 아마 잉어만큼 다양한 뜻을 가진 작품은 없을 겁니다.

잉어는 물고기라는 태생과 잉어의 습성 그리고 잉어의 발음에 따라서 다양하게 뜻이 부여되어 집니다.

뜻이 워낙 많기 때문에 지난번에 작성한 다양한 잉어그림의 유래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만, 간략히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양반들에게는 입신과 출세를 뜻함
  2. 일반 대중들에게는 부와 재물을 뜻함.

양반에게는 과거의 급제가 가장 큰 명예를 얻는 방법이었기 때문에 잉어의 등용문 전설과 맞물려 입신과 출세를 상징하였습니다.

비단 잉어 아홉마리가 연꽃 주위를 멤도는 장면을 표현. 80XX60CM 유화
잉어 아홉마리를 그린 구어도 잉어 그림

그러나 일반 백성들에게는 과거 급제는 별로 중요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잉어의 전설보다는 눈을 뜨고 자는 물고기의 생태적 특성을 더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물건이나 돈을 보관하는 금고에 안전을 바라는 마음으로 잉어가 조각된 자물쇠를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황금잉어의 뜻과 의미

황금 잉어 역시 위에서 설명한 잉어의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한 입신과 출세 그리고 부와 재물 두 가지의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잉어들과 다르게 황금 잉어는 조금 더 부와 재물을 불어온다는 의미가 강합니다.

이는 과거 중국의 황실에서 있던 역사적 사건이 기준이 되고, 금색이라는 색깔에도 관계가 있습니다.

과거 중국의 당나라와 송나라 시대에는 황금색의 물고기는 오로지 황실의 연못에서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당시의 황금 잉어는 대부분 유전적인 돌연변이로만 나타나는 중이었기 때문에, 황금색이라는 이유만으로도 높은 가치를 지니었습니다.

황실에서만 기를 수 있는 물고기에다가 유전적인 돌연변이로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황금 잉어는 자연스럽게 높은 가치를 지닐 수밖에 없었고, 이는 곧 부와 재산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잉어의 색깔

보통 잉어라고 하면 어떤 색깔을 먼저 떠올리시나요?

보통 절이나 사찰에서 볼 수 있는 잉어라고 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색깔은 빨간색이나 흰색 혹은 점박이 같은 잉어가 대부분일 겁니다.

그러나 실제로 잉어의 색깔은 매우 다양하고, 이런 잉어의 색깔에 따라 등급을 매기는 품평회까지 개최되고 있는 걸 아시는 분은 많이 안 계실 겁니다.

이런 잉어 품 펴 회는 거의 100년이 넘는 세월을 이어져 온 품평인데, 지금도 전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런 잉어의 품평회에서는 잉어의 색깔과 모양마다 다양한 기준을 내세우고 있는데, 그중에는 황금색의 잉어만을 평가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실제 품평회에서 수상한 황금 잉어. 출처 : Koi-direct

과거에는 황금 잉어는 단지 돌연변이로만 발생했습니다만, 현대에 와서는 선택적 교배를 통해 정말 황금색의 빛깔의 잉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품평회에서 평가받은 황금 잉어는 현재에도 매우 비싼 값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황금 잉어 그림

황금 잉어 그림에 이처럼 부와 재물을 뜻하는 의미가 있는 만큼 많은 분들께서 황금 잉어 그림을 장식하고자 합니다.

저희 세오아트에서는 황금 잉어 그림 이외에도 다양한 잉어 그림을 유화로 제작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잉어 그림 바로 보기 를 클릭하시면 다양한 잉어 그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읽은 분은 아래의 상품을 확인했습니다.

SALE
223,000
(-4%)
SALE
211,000
(-9%)
2021.11.23 4:35:06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공유하기

이 게시글은 그림 설명 카테고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시글의 주소는 주소 입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판매량이 많은 상품

베스트셀러
SALE
(14) 199,000
(-11%)
베스트셀러
SALE
(3) 199,000
(-11%)
베스트셀러
SALE
(10) 245,000
(-12%)
베스트셀러
SALE
(3) 63,000
베스트셀러
SALE
(5) 123,000
(-26%)
베스트셀러
SALE
(5) 259,000
베스트셀러
SALE
(9) 199,000
(-11%)
베스트셀러
SALE
(3) 189,000
(-10%)
베스트셀러
SALE
(4) 211,000
(-10%)
베스트셀러
SALE
(3) 123,000
(-31%)
SALE
(1) 21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