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잉어그림의 유래 및 작품소개 (2018)

잉어그림에 관하여

잉어는 옛부터 행운을 뜻하는 대표적인 물고기로써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베트남 등 한자 문화권에서는 공통적으로 잉어가 길조로 여겨왔고, 아직까지 그 전통은 이어져오고 있는데요,

이런 잉어가 왜 행운을 뜻하게 되었는지에 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몇가지 전해져 내려오는 일화가 있습니다. 현재까지 그려지는 대부분의 잉어그림은 대부분 이런 잉어의 일화에 바탕을 둔 작품들이 대부분인데요,

이번에는 잉어그림에 관해서 자세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등용문 : 입신과 출세를 상징하는 잉어 그림

용은 옛부터 왕(王)의 상징으로 여겨진 신성한 동물이며, 동양에서 ‘행운’을 말할때 빼놓을 수 없는 동물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흔히 ‘용꿈을 꿧다’라던지 옛날에 용과 봉황이 그려진 장농 등을 사용하셧거나, 보신적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큰 행운을 뜻하는 동물임을 아시는 분은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만, 잉어가 용으로 변해 승천하다는 것은 모르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잉어가 용으로 변해 승천하다는 일화는 다양한데요, 과거 중국의 황화 강에는 ‘용문(龍門)’이라 불리는 물살이 거센 격류가 있었습니다. 그 격류의 아래에는 수 많은 잉어들이 모여 있었지만, 어느 잉어 한마리도 용문을 넘지는 못했는데요,

그래서 만약 잉어가 용문을 넘게 되면 용으로 변해 하늘로 승천한다. 라는 의미로 입신과 출세를 뜻하는 등용문이라는 단어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를 사람과 비유하자면 용문 아래에 모여있는 수많은 잉어들은 보잘것없이 평범한 위치에서 태어났지만, 거친 격류와 싸워 이기면 (참고 인내하고 도전한다면) , 용으로 승천한다 (성공할 수 있다) 로 여겨집니다.

그래서 입신, 출세를 기원하는 가정에서는 이런 잉어그림을 많이 구매해서 걸어둡니다. 저희 세오아트갤러리의 풍수그림 란에서는 다양한 잉어그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재물 및 부귀영화를 상징하는 잉어 그림

위에 소개한 등용문이나 잉어의 폭포 등반 그림이 주로 당시의 귀족, 상류층 등의 입장을 대변하는 그림이었다면, 일반 백성들에게 있어서 잉어 그림은 재물을 상징하는 그림이었습니다.

신분제가 확고했던 당시의 상황에서 백성들은 관직에 나아가거나  출세에 그다지 관심이 없었습니다. 백성들의 목표는 오로지 많은 돈을 벌어 부귀영화를 누린다는 목표 뿐이었는데요,

당시 백성들은 잉어가 눈을 뜨고 자는 생태적 특성이 참고해, 중요한 물건이나 돈을 보관하는 금고에 안전을 바라는 마음으로 잉어가 조각된 자물쇠를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이런 전통이 이어지면서, 금고를 지키는 잉어가 자연스럽게 재물을 상징하게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재물을 상징하는 그림으로써 구어도가 있습니다. 이 구어도는 중국어로 아홉 구(九)가 오랠 구 (久)와 발음이 똑같고,  물고기의 발음이 고기 어(魚)가 남을 여(餘)로 발음이 같은것에 착안하여, 잉어 아홉 마리를 한폭 그려 ‘부귀영화가 오랫동안 지속되길’ 바라는 의미로 많이 장식되었습니다.

 

가족, 부부, 애정의 상징으로써의 잉어그림

잉어는 예로부터 태몽으로 길조로서 널리 알려졌습니다. 아기가가 들어서지 않던 집안 누군가가 잉어가 나오는 꿈을 꾸게 되면 아이를 갖게 되기도 하면서 오랜 시간이 걸쳐서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물고기의 생태적 특성과 잉어의 외형에 영향을 받아 애정, 다산, 부부를 상징하게 된 잉어 그림도 있습니다. 한번에 수많은 새끼를 산란하는 물고기의 생태적인 특성이 다산을 상징하고, 과거에는 남성의 생식기를 잉어에 비유했었기 때문입니다.

가족관계나 부부금술이 잘 풀려가는 길조의 의미도 있습니다. 잉어그림에서는 주로 한쌍의 잉어를 그려낸 그림들이 많은데요, 그림을 상사상애라고 부릅니다. 두마리의 잉어를 함께 그리는점이 특징인데요, 주로 부부의 침실에 많이 장식됩니다.

이 기사를 읽은 분은 아래의 상품을 확인했습니다

이 기사가 도움이 되셨나요?
0/50 명의 평가
이 게시글은 풍수인테리어 카테고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시글의 주소는 주소 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