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의 꽃말의 의미와 유래

해바라기는 희귀한 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꽃입니다. 어디에서나 잘 자라고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해바라기는 영어로 Sun Flower라고 불리는데, 햇빛에 따라 스스로 위치를 바꾸는 모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해바라기를 조금 더 깊이 파고들어 보면 해바라기는 Helianthus 속에 속하는데, 태양을 뜻하는 ‘Helios’와 꽃을 뜻하는 ‘Athos’가 결합해 부쳐진 이름입니다.

이번에는 해바라기 꽃의 꽃말, 의미와 유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서양에서의 해바라기 꽃말

해바라기의 꽃말은 일반적으로 지역과 문화에 따라 다양하게 나누어집니다. 서양에서는 예로부터 태양만 바라보는 해바라기를 보고 애모, 숭배 (Adoration)를 뜻해왔으며, 과거 아메리카 대륙의 원주민에게는 부의 상징으로써 ‘거짓 부 (False Riches) ‘ 로 불려 왔습니다.

원주민에게 거짓 부로 불리게 된 기원에 대해 여러 가지 일화가 있습니다만,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일화는 과거 아메리카 대륙에서 발전했던 잉카 문명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고대 잉카 문명은 태양신을 믿었고, 잉카 문명의 왕은 ‘태양의 아들’이라고 불렸습니다. (출처 : 위키) 태양을 바라보고 자라나는 해바라기는 당시 잉카 문명에서 ‘태양신의 상징’으로써 매우 신성한 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후, 유럽에 알려진 잉카 문명은 스페인에 의해 약탈을 당하게 됩니다. 스페인으로부터 황금과 보물을 약탈당한 사건 때문에 ‘거짓 부’라는 꽃말이 붙게 되었습니다.

machu-picchu-1263987_1280
안데스 산맥을 지배한 잉카 문명

동양에서의 해바라기 꽃말

반면 우리나라와 더불어 중국 등 동양에서의 해바라기는 생명과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는데, 이는 해바라기의 색채인 노란색이 활력을 느낄 수 있는 밝은 색이며, 또한 금(金)색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金의 인식이 강하여, 전통적으로 이어져 온 부귀화 – 목단꽃 (모란꽃)과 더불어 돈들어오는 꽃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해바라기 그림에 관하여

해바라기는 수 많은 화가들에 의해 다양한 그림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작품은 반 고흐의 해바라기 시리즈로 다양한 해바라기 그림이 남겨져 있습니다.

고흐가 그린 해바라기 작품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고흐 해바라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 글을 읽어보세요! 또한, 저희 세오아트갤러리에서는 해바라기를 주제로한 다양한 유화그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유화로 그린 작품은 인쇄물과 다르게 색상의 바램이 없이, 매루 오랜기간 동안 처음 모습 그대로 감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 해바라기 그림 바로보기를 눌러 확인해보시거나, 아래 원하시는 작품을 선택해보세요!

이 기사를 읽은 분은 아래의 상품을 확인했습니다

베스트셀러
(1)169,000
(3)179,000
-5%
베스트셀러
(13)189,000 199,000
(-5%)
베스트셀러
(5)169,000~189,000
이 기사가 도움이 되셨나요?
이 게시글은 풍수인테리어 카테고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시글의 주소는 주소 입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