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흐 해바라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

고흐 해바라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 1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1853-1890)는 네덜란드에 태어나 주로 프랑스에서 활동한 인상파의 대표적인 화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해바라기, 별이 빛나는 밤, 밤의 카페테라스 작품으로 매우 유명한데요,

특히 해바라기는 고흐의 꽃으로 불릴 만큼 고흐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남아있습니다.

고흐의 해바라기

고흐는 생전에 총 12점의 해바라기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 중에서 ‘꽃병에 꽂힌 해바라기’라는 주제를 기준으로 총 7점의 해바라기 그림이 있는데요,

7점 모두 구도는 거의 똑같습니다만 해바라기의 갯수가 3개, 12개, 15개로 차이점이 있습니다. 1점은 소실되어 현재까지 보존되고 있는 그림은 6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및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해바라기 작품으로는 바로 아래의 해바라기 15 송이 그림인데요, 세계에서 가장 비싼 그중 하나인 이 해바라기 작품에 대해 해설을 해보고자 합니다.

고흐 해바라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 2

고흐의 해바라기 15송이

이 작품은 고흐가 프랑스 남부의 아를에 거주할때 그린 작품인데요, 고흐는 아를과 생레미에 거주할때 총 7점의 해바라기 작품을 그렸습니다.

아를에 거주할 당시 고흐는 동료 화가들과 공동 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고흐의 또 다른 작품으로 남아있는 ‘노란 집’에 거주하고 있었습니다.

고흐 해바라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 3
고흐 – 노란집

이 해바라기 15송이 그림의 배경이 노란색이 이유는 바로 이 노란집을 배경으로 그렸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설입니다. 그림의 집은 상당히 커 보이지만, 사실 매우 협소하고 작은 집이었습니다.

고흐가 사는 방에는 동생 태오가 보내 준 돈으로 최소한의 가구만 있은 상태였는데요, 고갱이 아를로 오겠다는 회신을 받은 고흐는 기뻐서하면서 자신의 허름한 방을 꾸미기 위해 그렸던 작품이 바로 이 해바라기 15송이 작품입니다.

그럼 왜 해바라기를 이렇게 많이 그렸을까에 대해서는 몇가지 설이 있습니다.

첫째로 동료 화가들과의 공동체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동료를 암시한 것이다.

둘째는 여러장 그린걸로 봐서 방을 꾸밀 인테리어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해바라기 작품은 유화를 두껍게 칠해 해바라기의 강한 생명력과 불륨감을 표현하였으며, 동시대 작품들과 비교화여 조각같은 입체감을 표현한 걸작입니다. 대부분 노란색조로 그려졌지만, 화분에는 노란색과 대비되는 파란색을 사용해 자신의 서명을 남기고 있습니다.

이 기사를 읽은 분은 아래의 상품을 확인했습니다.

이 게시글은 고흐 카테고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시글의 주소는 주소 입니다.

One thought on “고흐 해바라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